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티몬, 위메프 미정산 사태! 위메프 드디어 카드취소됐습니다.

by INTJ피플 2024. 8. 14.

안녕하세요, 다양한 생활의 정보를 제공해드리는 블로그 현정공입니다.

 

 

지난달 큐텐그룹의 티몬과 위메프 소셜커머스의 미정산 사태로 큰 이슈가 됐었는데요.

저도 8월 여름 휴가 호텔예약을 위메프로 했었기 때문에 미정산 사태의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어제 저녁 카드결제 PG사인 NHN으로부터 결제취소 메일을 받아 드디어 환불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오늘 그 내용을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카드결제

6/20 8월 호텔 숙박상품 위메프에서 삼성카드로 결제

8월 휴가를 위해 호텔 숙박상품을 인터넷에 검색했고, 야놀자가 위메프에 올려놓은 상품이 쿠폰적용까지하여 최저가인것을 확인하고 삼성카드로 결제하였습니다.

다행히 제가 같은달 해외여행 항공권과 호텔을 결제한 내역이 있어서 다음달 카드대금의 부담때문에 위메프에서 결제하는 호텔상품가격을 무이자할부가 가능한 최대 기간까지 설정하여 결제했었습니다. 

(평소에 할부결제를 거의 하지않는 타입인데 이번에는 다행히..)

나중에 미정산 사태가 터졌을때, 1회차 할부금까지 상환된 상태였는데 혹시 환불이 불가능하게 되더라도 5만원상당의 손해가 발생하는 격이어서 다른 금액이 큰 여행상품 결제를 하신 분들 대비 마음적으로 불안함이 덜했던것 같습니다.

 

 

7/24 티몬/위메프 미정산사태 기사 게시

위메프 결제 한달 후 티몬과 위메프의 미정산 사태가 기사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래도 이름이 큰 소셜커머스인데 일시적인 자금 유동성문제겠지 했으나 자세히 알아본 기사들의 내용이 심각했고, 저녁내내 기사를 확인하며 호텔예약상품을 어떻게 처리할건지 가족과 상의했습니다.

 

 

상담문자

7/25 호텔, 야놀자 정상예약확인. 예약지속 불확실성때문에 야놀자 통한 예약취소

다음날 오전 예약한 호텔에 저의 예약이 정상적으로 유지가 되어있는지 확인했으나, 이런 문의를 많이 받은 호텔에서는 현재까지는 취소된 바 없이 정상예약건으로 확인되나 이후 변동사항은 예측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위메프는 고객센터 연결이 되지않고, 야놀자측에 정상예약여부 확인했는데, 오전까지는 정상예약으로 확인되나 위메프측에서 어떻게 처리할지 알 수 없으므로 원한다면 취소접수를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이경우 호텔은 취소가 되나 환불은 위메프를 통해 진행해야되는 경우이고, 당장 위메프가 언제 환불을 할지, 환불이 실제로 가능할지 여부를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렇다고 여행을 앞두고 갑자기 호텔이 취소되는 경우도 상상하기 싫어 결국 야놀자 고객센터를 통해 예약취소를 진행했습니다.

몇 시간 뒤 야놀자측에서 티몬, 위메프 판매 상품을 일방적으로 취소 후 고객들에게 취소 문자발송을 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삼성카드 철회항변/온라인결제 취소 중재 신청서 접수 및 PG사(NHN)내용증명 발송

저는 문제의 금액을 할부로 결제한 상태였기 때문에 할부결제에 대한 취소를 요청하기 위한 철회항변 요청서를 작성하여 삼성카드사에 제출하였고, 삼성카드사에서 안내한 절차대로 PG사에 내용증명까지 같은날 발송하였습니다.

 

 

7/26 야놀자 티몬,위메프 강제취소에 대한 야놀자 포인트 지급 안내

티몬, 위메프 피해자 보호방안으로 야놀자 숙박,레저상품 결제 취소 고객을 대상으로 예약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야놀자 포인트로 보상하는 안을 발표했습니다.

 

 

포인트지급

7/31 야놀자 포인트 충전 완료

위메프에서 결제했던 호텔상품 금액만큼이 야놀자 포인트로 지급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단, 해당 포인트는 12/31까지 사용해야하는 사용기한이 있습니다.

이때쯤에는 정부에서 티메프 사태관련하여 카드사와 PG사에 소비자에게 우선적인 환불을 요청한 상태였으나 취소는 아직 되지 않은상태여서, 1회차 할부결제가 진행된 금액인 5만원상당이 최대손해금액이 될수있겠다 생각하고있었고, 야놀자 포인트로 보상이 이루어진 격이어서 마음을 더 놓을 수 있었습니다.

 

 

8/1 삼성카드 2회차 할부결제 유예 문자 수신

티몬/위메프 할부 이의 신청건의 처리지연이 되고있으며 PG사에서 처리에 시간이 걸리고있으므로 평소 처리기한보다 길어지고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다가오는 결제일에 납부해야할 할부결제금액은 1개월 유예된다고 안내받았습니다.

그래서 카드취소는 아직 이루어지지않았으나 문제의 2회차 할부금액은 출금되지 않았습니다.

 

 

 

카드취소

8/13 PG사(NHN)카드취소 메일 수신

드디어 어제 저녁 카드취소매출전표가 포함된 메일을 수신했습니다.

길다면 길었던 취소과정이 드디어 마무리 되었습니다.

 

티몬, 위메프 관련해서 피해를 입으신 다른 소비자분들도 빠른 환불이 진행되시길 바라며, 정산피해를 입으신 판매자들의 피해 복구가 원만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반응형